홍보센터

Home   >   홍보센터   >   오스템소식
오스템 소식
공고게시판 읽기화면
오스템, 병원사무관리사 1만여 명 배출-1
날짜 2018/09/12 조회 711
치과업무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치과스탭에게 요구되는 실력도 많아지고 있다.
진료보조 업무는 기본, 환자상담과 사무관리, 보험청구까지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한 스탭이 최근 치과계의 인재상으로 꼽힌다. 그야말로 다양한 분야에 지식과 실력을 갖춘 ‘만능스탭’이 살아남는 시대.
많은 직원들이 탄탄한 실력을 갖춘 자신을 꿈꾸지만, 막상 자신의 업무능력을 키우는 방법과 커리어를 쌓는 방법을 찾아내기 쉽지 않다. 더구나 충분한 경력과 능력을 갖췄더라도 이를 증명하는 길이 여의치 않은 경우도 있다.
이 가운데 오스템임플란트㈜가 대한치과교육개발원(KDEI)과 공동으로 운영하는 ‘병원사무관리사제도’는 더욱 실력있는 스탭을 원하는 시대에 스탭의 자기계발을 돕고, 일정 수준의 실력을 인증하는 제도로 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2013년 도입 후 벌써 1만여 명의 ‘병원사무관리사’가 치과계에 배출돼 새로운 인재 산실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주목받는다.

2013년 도입 ‘1만여 명’ 배출
병원사무관리사는 우수한 역량과 경력을 갖춘 치과 스탭을 육성하기 위해 2013년 도입된 제도다.
‘두번에’‘하나로’ 프로그램 활용능력, 병원사무업무, 보험청구지식 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시험을 통해 객관적인 역량과 경력을 검증한다.
병원사무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두번에’‘하나로’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그램 실무 경력을 쌓고, 시험을 통과해 업무 지식을 검증받아야 한다. 수준 별로 등급이 나눠져 치과스탭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치과원장에게는 역량 있는 스탭을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병원사무관리사는 제도 도입 이후 현재 총 1만1704명(블랙벨트 1480명)이 배출됐으며, 올해만 약 4000여 명이 시험에 응시할 예정이다.
또 각 대학 치위생(학)과에 병원사무관리사 과정이 도입돼 2013년 개설 당시 10개 대학에서 현재 전국 60여 개 대학의 치위생(학)과에서 교과목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다양한 교육
오스템은 능력과 경력 모든 면에서 최고 수준의 치과스탭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병원사무관리사 수강생들은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온오프라인 중 원하는 강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수요화상세미나, AIC 보험청구교육 등이 진행되며, 병원사무관리사 시험 대비 교재가 제공된다.
온라인 교육은 ‘덴잡’을 통해 예비고사 및 문제풀이, 보험청구, 병원회계, 전자차트, 환자관리, 의료정보 등을 듣는다. 교육을 이수하면 ‘덴잡’ 내에서 교육을 이수한 기록을 통해 1시간에 10점의 점수를 가산, 추후 시험 응시자격에 필요한 기준으로 활용한다.
또한 ‘두번에’‘하나로’ 프로그램 사용경력도 인증과정(DDS)을 통해 점수로 환산돼 응시자격을 부여하는 데에 활용된다.
‘두번에’‘하나로’는 전국 치과 75% 이상에서 활용하는 보험청구 사무관리 프로그램으로 사용 조건에 따라 주사용자와 동반사용자로 나눠 점수를 부여한다.
주사용자는 ‘두번에’‘하나로’에서 최종 보험청구자 역할을 하는 이용자로, 병원당 1명만 인정되며, 월 100점을 획득할 수 있다. 동반사용자는 주사용자 외에 ‘두번에’‘하나로’의 기능을 사용하는 모든 이용자로, 최대 인원 수의 제한 없이 중복 등록해 월 20점을 획득할 수 있으며, 주사용자와 동반사용자는 동일 기간에 중복 적용을 할 수 없다.

치과 업무 전반 실력 검증
병원사무관리사는 총 4단계 등급으로 운영되며, 최고 등급인 1급을 취득한 이에게 블랙벨트 자격을 부여한다. 제일 낮은 등급인 4급에는 응시제한 조건이 없어 누구나 이론시험만 통과한다면 자격을 얻을 수 있으며, 3급은 동반사용자 점수 1000점 이상, 교육점수 100점을 포함해 총 150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시험을 치를 수 있다. 4급 합격자는 취득 후 경력 1년 이상이 되면 별도의 시험 없이 3급으로 자동 승급된다.
2급은 주사용자 점수 2400점 이상, 교육점수 200점을 포함해 총 360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고 경력 3년 이상이 돼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최고 등급인 블랙벨트는 약 5년의 프로그램 사용 경력을 거쳐 주사용자 점수 3600점 이상, 교육이수 점수 300점을 포함, 총점 6000점 이상이 돼야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각 자격시험은 실질적인 치과 업무 전반에 대해 검증할 수 있도록 진찰료 산정, 진료행위별 산정기준, 기타 진료, 프로그램 활용, 병원사무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50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응시자는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2018.05.11 덴탈아리랑 서재윤 기자
http://www.dentalarir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1052
이전글 오스템, 병원사무관리사 '블랙벨트'-2 2018/09/12
다음글 임플란트시술용엔진 OSM2 Foot Control 회수 계획 공표 2018/06/14